다중지능이론
다중이론의 창시자인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육심리학과 교수)가 '다중지능 이론을 이용해 다양한 지능을 개발시켜 준다'는 한국의 영유아 대상 놀이학원과 교구업체의 상술을 비판하며 학부모들의 주의를 당부하는 " 한국의 부모와 교사들은 사교육업체의 다중이론주장을 거부해야 한다'는 전자우편을 공개했다.
가드너 교수는 " 인간이 태어났을때부터 본연의 사고 형태를 띠는데, 이를 고려해 아이들을 가르치거나 지도 양육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이를 실천하려면
" 아이들이 고유의 사고형태에서 학습가능한 방법으로 가르쳐야하며, 아이들이 이해한것을 그대로 표현할 수있도록 허용하고, 아이들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용인하는 방식을 통해 평가해야 한다"라고 하고
"중요한 내용을 가르치려면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술, 과학. 역사.수학 등 어떤 과목을 가르치든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 각각의 유아를 심도있게 관찰하거나 파악한 상품이 아니라 표준화 되고 구조화된 상품에 아이들을 맞추는 형태"라며 한국의유아 교육업체 다중지능 상품은 근거 없다는 교육시민 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에 전자우편을 통해 자신의 이론이 왜곡되고 있는 한국의 사교육 현실을 우려했다는 전정윤기자의 글이다.
기능심리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지능보다 기능적 인간을 피력하고 싶다.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의도, 동기,느낌을 분별하는 대인관계지능(하워드 가드너)을 지능이라 보겠는가?
추상적 범주나 규칙에 따라 정보를 조직하고, 세상에 관한 이성적 추론을 내리고, 사건의 빈도를 추정하는 것, 다른 사람의 신념이나 의도를 추론한것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견하지 못하는 것, 을 실행장애라고 하며,
실행기능에 대해 말하면
미래에 대한 사고와 자신이 현재 어디에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개념화 시킬수 능력을 의미한다.
실행기능 개념을 좀더 풀어보면
한단계에서 다음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계획 실행하기는 복잡한 일련의 행동들을 규칙적이며 일관된 방식으로 시작하고 유지하고 변경하며
멈추는것과 효과적인 성취는 수행자가 이미 세워놓은 목표와 현재의 행동이 그 목표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그 정도를 끊임없이 인지하는 것이다(Lezak, 1995)
Barkely(2000)는 이 정신 활동을 실행기능이라는 용어로 통합하여 전두엽 영역과 실행기능의 관련성을 주장하였고,
Lezak(1995)에 의하면 전두엽의 기능에 관련된 연구는 여러해 동안 진행되어 왔고 이 연구는 전두엽의 가장 앞부분에 위하는 대뇌피질의 한 영역인 전두피질이 자기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전신활동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실행기능이란 계획, 의사결정, 목표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에 의한다고 하였으며 Denckia(1989)는 주의를 집중하며 이를 유지하고 이동하게 하는 능력을 실행기능에 포함시켰다.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동기를 분별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신념이나 의도를 추론 하는 사회성의 근거는 실행기능이라는 인간의 기능적 역활에 일부분 일 뿐이고, 인지적 실행기능은 대뇌의 전전두엽 영역의 통제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손양희,2003)
두번째 개인이해 지능 (하워드 가드너)과 관련해 자아의 이해와 관련된 지식을 기초로 적응하는 능력에 대해서도 실행기능의 자기조절 능력과 관련이 있다.
공간적 지능(하워드 가드너) 역시 뇌의 해마를 관장하는 뇌 기능에 의한 기능의 역활이고 신체운동적 지능(하워드 가드너) 또한 몸 전체를 관장하는 호로몬인 신경전달 물질이 인간의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며 사고, 감정, 정서, 기억, 운동기능을 비롯하여 호로몬의 분비와 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상복 등,2001)
신경전달 물질은 뇌 중추신경 접합부에서 신경자극을 전달하거나 정보 및 기억들을 전달하는 물질로서, 여러 뇌 기능을 조절하고 말초신경계에서 활동한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은 인간의 여러 행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기능의 결함은 대부분 정신장애와 도 연관이 있다(김혜진, 2006; 배주옥,2002; 이신영2010)을 인용할 때 신체운동적 지능이란 운동기능이라 볼 수 있다.
자연 탐구 지능(하워드 가드너) 또한 생존을 위해 자연에 적응 할 때 감각을 사용하는 능력으로 탐색기능이 발현될 때 나오는 기능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능이란 지적 능력을 말하며 논리수학적 연산 지능을 말할 수 있는 데 역시 추론 과 관련되어 있어 실행기능과 관련있다.
좌뇌는 언어적.연속적. 즉시적. 수리적.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 서구적 사고를 하는 기능으로 구성요소에 흥미를 갖고 특성을 탐색하는 정보처리를 하며 우뇌는 비언적 시공간적. 동시적. 유추적. 형태적. 종합적. 직관적. 동양적 사고의 기능을 하고 있다.
뇌 기능과 신경전달 물질의 기능과 기능 심리학의 연관성을 계속 밝히기를 희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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