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전성 심리의 심리적 에너지 와 여성의 불굴정신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란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성질 또는 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것 말한다.
심리적 에너지 원으로 동기, 열정, 열망, 의욕, 의지 희망, 몰입, 성취성 목표, 끈기, 결핍욕구, 향상심, 의미성, 활력, 의지력, 의도력, 적응력, 성취력, 정신력, 자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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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도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로 분류2016) ==용감성,경쟁심,극대화 등 이다.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의 특징
하나, 외부의 보이 않는 힘을 자구책으로 소유하려는 인간의 근원심리를 스스로 벗어나려는 노력이다.
둘, 원하는 마음과 해보려는 의욕이 있다.
셋, 견디어 참아보려는 인내가 있다.
넷, 견디어 굽히지 않으려는 불굴이 있다.
다섯, 몸이 기억하는 성취감의 황홀한 호로몬이 있다.
여섯, 극대화로 승리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일곱, 긍정심리 만으로는 부족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하다. 한계를 이겨내야 한다.
여덟, 호전기능 근원 심리는 극대화를 한계로 한다.
아홉, 고난이 있고 난관이 있는 장애를 피하지 않고 맞서 싸워 이긴다.
열, 타인의 동기부여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호전기능 근원심리는 자가 동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동력할 수 있다.
열 하나, 호전 기능 근원 심리가 곧 강점기질의 모티브를 만든다.
호전성 심리의 배후에는 기대라는 보상심리가 있다.
인간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을 밝히기 위해 우리는 사람이 무엇인가를 늘 바라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즉 인간은 끊임없는 욕망의 사슬 속에 놓여 있다.
바램이 없다면 그것은 죽음을 의미 한다.
따라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대, 즉 바램을 가지는 것이다.
그래서 기대는 특정의 행위가 어떤 결과를 발생시키리 라는 가능성, 혹은 주관적인 확률과 관련된 개인이 믿음, 즉 주관적인 확률치이다. 또한 노력을 하면 그 결과로 나타날 가능성을 의미하며 그것을 믿는 믿음의 강도를 기대라고 말한다.
초대 개척자들에게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가 강하게 있었다.
호전성 근원심리는 척박한 환경에 처 했을 때 분투할 수 있고, 분연히 일어나 자력으로 자립할 수 있으며 상황과 조건을 반전 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를 연구하면서 자력으로 힘을 얻는 방법을 얻게 될 것이다.
환경과 시대가 다른 프론티어들의 간절함과 열망이 성장의 큰 조력이 되고 발전의 근원이 됨을 그 어떤 실험으로 인간의 근원심리를 밝혀 낼 수 있는가?
암담함을 넘어 좌절의 끝을 몇 번 넘긴 사람만이 진정 상황을 호전 시킬 수 있는 마력의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강성의 힘, 그것은 밑바닥에 깔린 더 이상 물러설수 없는 배수진의 환경에서 밑바닥을 차고 오르는 기적과 같은 용솟음이 있는 것이다.
프론티어들의 환경과 이상이 적절한 비교가 되어 호전기능 근원심리, 호전성 심리적 에너지를 조명한다.
내적 강인함으로 열악한 환경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을 보면서 개척자와 남편을 따라 나섰던 프론티어 여성들은 어떠 했을까?
이창신의 미국학 논문집<미국 서부 개척 시기의 프론티어 여성들에 관한 연구2005-덕성여대>에서 당시 프론티어들의 정신적인 부분만 요약을 하면
```1841년부터 1867년까지 미국 서부개척은 절정기에 이른다.
서부개척 시기의 프론티어 여성들은 많은 장애물과 싸워야 했다.
여기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날씨, 편의시설 부족, 향수병이나 고독감, 고된 노동, 원주민의 습격, 또한 질병 등이 있었다.
또 고된 가사 노동으로 인한 힘든 시간을 보내야 만 했다.
프론티어 여성들에게 있어 가족을 위해 요리하는 일은 가족의 생존과 결부된 아주 중요한 일이 였다.
무엇보다도 이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것은 원주민들의 습격이었다.
개척의 여정은 불편함과 힘겨운 노동 뿐만 아니라 위험을 동반하였다.
콜레라가 전염되고 홍역, 천연두, 폐결핵으로 인해 죽어가는 사람들도 많이 발생하였다.
콜레라로 인해 하나 둘 씩 죽어가는 이웃을 목격하며 그들은 불안한 심리를 종교의 힘과 강인한 정신력으로 극복해나갔다.
혹시 남편이 죽지나 않을까?
만일 내가 어린 아이들을 엄마없는 아이로 만든다면 어떻게 할까 하는 두려움은 열심히 가족을 위해 기도하게 되었고, 신이 지켜주실 것이라는 확실한 믿음과 강한 의무감과 인내력으로 무장하게 되었다.
또 노동력의 부족과 습격으로 부터 안전과 가족의 보호라는 가장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의 수를 늘리는 잦은 임신은 대가족이라는 명분은 마치 재산을 소유하는 것과 같은 의미가 있었다.
프론티어의 어린이들은 그들의 부모와 함께 개척시기의 어려움을 공유해 나가면서 새로운 가치 체계를 배워 나갔다.
그들에게 닥친 어려움을 극복하려 노력하였다.
프론티어 부모들의 용감함을 닮은 그들의 자녀들도 기도속에 단호함을 지닌 어린이로 성장해 나갔다.
후일 이 아이들은 미국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 나라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때의 남성들에게는 폭력, 공격, 싸움, 투쟁, 경쟁, 그리고 사냥 등이 중요한 주제였고, 여성들의 일기장에는 가족, 인간관계, 행복, 자녀들의 건강, 집, 이웃과의 친분, 그리고 여성들 간의 우정이 주요 테마였다.
생활면에서도 프론티어 여성들은 여러가지 장애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잠재되어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가정과 사회에서 그들의 영역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필요한 물품을 직접만들거나 농장에서 직접만든 버터나 달걀, 포도를 상점으로 가져가 다른 물건과 바꿔오던지 아니면 팔아서 현금으로 가져왔다.
여성들은 가사일을 기초로 비즈니스를 시작하였다.
호텔을 운영하거나 하숙을 운영하고 천을 떠다가 옷을 지어 팔았다.
또 그들은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학교 건물을 직접 짓기도 하였으며 선생님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학교를 조성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처음으로 공적 영역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점차적으로 학교세금에 관해서, 학교장 선출, 학교위원회 선출 등에서 투표권이 없는 것에 불만을 품기시작하여 미국역사상 최초로 투표권을 행사하기도 하였다.
프론티어 여성들은 고독함, 불안함, 갈등, 그리고 향수병에 시달렸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정착하고 적응해 나가려고 스스로 위안을 찾았다.
그들은 오히려 여성 친구들로부터 많은 위안을 찾았다.
여성 이웃과 정기적으로 서로의 집을 방문하면서 친구를 사귀었고, 서로 바쁠 때는 도움을 주고 필요한 물건을 서로 교환하기도 하며 자매애는 여성들의 자선단체로 발전하는 기초를 제공했다.
여성들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그들의 도덕적 책임감을 함께 공유하였다.
자선단체들은 미국사회에 대해 종교적 책임감을 강조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대해 고독감과 두려움에 머물러 있지 않았다.
그들은 여러 통로를 이용해서 그들이 직면해 있는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고 교회를 통한 모임을 갖고 사회활동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였다.
여성들은 교육, 일, 가족관계, 사회관계에 있어서 실제로 많은 변화를 경험했다.
그 동안 미국사회를 지배 해오던 빅토리아식 도덕관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였다.
프론티어 여성들에게 가장 중요했던 경험은 이웃여성들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매애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었다.
여성들은 이런 사적인 우정관계를 통해 서로의 고통을 함께 나누었고 더 나아가 남을 위해 함께할 수 있는 사회활동으로 승화 시켰다.
그들은 선에 대한 강한 믿음으로 그들의 역경을 극복해나갔다.
또한 이에 반해 남자들의 성격과 성향은 개척지의 환경을 어떻게 적응하고 극복해왔는지 궁금 하지 않을 수 없다.
<프론티어와 미국사 F.J터너 지음>을 보면 개척자들의 심리적 에너지의 근원을 알수 있다.
한 국민의 이상, 그들의 야망과 신념, 희망과 포부, 꿈과 결의 뿐만 아니라 동기, 열정, 열망, 의욕, 의지, 희망, 몰입, 성취성 목표, 경쟁심, 향상심, 활력, 끈기, 결핍욕구, 극기심과 같은 심리적 에너지의 근원이 있었다.
척박한 환경-황량하고 풀이 낀 초원, 바람에 날리는 헐벗은 광막한 평원, 메마른 사막, 사나운 야만국 인디언과 황무지를 부딪치면서 팽창했기 때문에 전투적 기질을 내세우지 않을 수 없었다.
이 모두는 직면하고 극복해야 할 것들 앞에서 무엇을 해야 생존할 수 있었나를 관찰하고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이다.
프론티어의 특징을 보면
```미국인의 지성의 두드러진 특징은 프론티어로 부터 기인하게 되었다.
거칠고 강하면서 예리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 재빠르게 편법을 찾는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성향의 마음, 예술적 감각은 결여되었지만 그래도 원대한 목표를 실현할 만큼 굳세고 또한 능란하게 구체적인 사물을 파악하는 힘,
그칠줄 모르는 억센 정력, 좋게도 나쁘게도 작용하는 그 뚜렸한 개인주의, 자유가 있음으로 해서 생기는 쾌활하고 여유있는 성격---이런 것들이 프론티어의 특징이며 또한 프론티어의 존재 때문에 다른 곳에서도 생기는 특징이다.
개척자들의 최초의 이상은 정복의 이상이 였다.
그것은 생존의 기회를 찾기 위하여 자연과 싸우는 일이였다.
각 세대의 개척자들에게 부딪혔던 것은 정복되지 않은 대륙이었다.
총과 도끼가 벽지 개척자들의 상징이었다.
그것은 공격적인 용기, 강인한 성격, 직선적인 행동, 파괴적인 기질로 훈련을 쌓아야 함을 의미하였다.
```초기의 서부인들은 거칠고 조잡했으면서도 이상주의이기도 했다.
그들은 꿈을 꾸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환상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인간에 대한 신앙과 민주주의에 대한 희망과아메리카의 운명에 대한 신념과 꿈을 실현할 그들의 능력에 대한 무한한 확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꿈을 꾸면서도 능력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과 자기천명의 특징이 있었다.
적응력 측면에서 보면 응집력과 결속력은 강화되었고 활력과 활동성이 강하게 자리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모두가 바쁜 걸음과 분주한 태도로 여기저기 쏘다니고 마음에 불이 난듯이 이리저리로 모여다니는 군중"이란 표현을 한 사람도 있었다.
완숙한 서부정신을 상징하고 있는 테니슨의 <율리시스>이다.
```굶주림 마음으로 항상 돌아다니면서
나는 많이 보고 또한 배웠다.
그리고 내가 만난 모든 것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다.
또한 모든 경험은 가보지 못한 먼 세계로 통하는
찬란한 개선문이 되었다.
정지하는 것, 그만 두는 것, 사용하지 않는 것,
그리고 녹슬게 두는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가?
강렬히 갈망하는 이 정신
인간의 사고영역을 넘는
별같은 지식을 추구하는 것.
오라 친구들아,
새 세계를 찾는데는 아직 늦지 않다.
밀고 나가라
그리고 깊이 밭고랑을 일구어라
자기목표를 향해
죽을 때 까지, 해지는 곳 너머,
서쪽 은하수 너머 배를 저어라.
분투하고, 추구하고, 발견하라.
그리고 굴복하지 마라.
그들은 자신들이 뛰어난 개인적 자질과 다양한 천부적 재능을 존경하는 태도를 버리고 평범한 수준에 집착했다면 미국인의 생활 속에 존재하는 힘차고 창조적인 모든 것을 잃고 쓸모없는 평범한 수준으로 떨어져 버리고 말았을 것이다.
또한 어떤 난관이 있어도 굽히지 않으려는 불굴의 정신과 저돌적으로 돌진하려는 맹렬한 기상은 솔직성과 개방성, 가혹성과 잔혹성의 인간근원의 우월적 심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852년<드 보우즈 리뷰>에 실린 글이다.
```정력, 근면, 불굴성의 정신으로 무장한 개척자들은 대담하고 정력적이고 꾸준하고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자연의 법칙과 자연신의 법칙마져도 뒤집어 놓는데 성공하였다.
또 서부에서는 휴식을 모르고 저돌적으로 돌진하는 개척의 물결이 있었고 프론티어적인 솔직성과 가혹성이 구체화되어 있었다.
황무지를 정복한다는 이상으로 맹렬히 불타는 개척자들은 거대하고 황량한 대륙을 뚫고 나가 눈앞의 것을 찾음으로써 길을 마련하고 거친 강인성과 힘들여 얻은 성공을 기뻐하였다.
그들은 투사인 동시에 발견자였다.
다시 말해 문명의 개척자요, 새로운 길의 발견자 였다.
그들은 낡은 도구들을 새로이 사용할 수 있게 고쳐야 했고, 종전의 습관, 제도, 관념은 변화된 조건에 맞게 바꿔야 했다.
그들은 다양성과 변화의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정복과 발견의 이상 이외도 개척자들은 사회와 정부에 의해 제약을 받지않는 개인의 발전이란 이상을 가지고 있었다.
개인은 가능한 간섭을 받지않고 발전해야 한다는 여망을 더 앞 세웠다.
그들은 성공한 사람을 숭배하고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들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개인의 성취를 방해하는 장애물은 먼 곳에 있었다.
그러므로 개인주의는 미국인의 사고방식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또 그들은 서부사회의 상승운동 속에서 뒤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유리한 고지를 찾는데 혈안이 되도록 만들었다.
"그들의 앞에는 끝없는 대륙이 놓여있다.
그리고 그들은 시간의 압박을 받은 듯이 그리고 자기가 실현할 공간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듯이 앞으로 전진하려고 기를 쓴다"토크빌의 말이다.
아메리카의 정신을 형성하고 세계사 속에서 아메리카의 의미를 형성하는데 기여한 목적과 기본적인 생각이 있다.
첫째는 발견의 이상, 즉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갈 수 있는 용기있는 결단력이 있었다.
모든 미국인의 경험은 개선정신의 형성에 기여하였다.
그 다음으로 민주주의 이상이 있다.
계획과 설정과 집행에 있어서도 지도자의 영도력에 호응하면서도 그 방법은 강제가 아닌 자유선택의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율적인 국민의 이상이었다.
그러나 개인주의 이상도 있었다.
각자 자신의 위치를 찾고 자기 능력과 창조력에 맞는 역활을 발견하는 자유로이 움직이는 원자들의 유동적인 집합체였다.
또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새로 도착한 개척자들이 처음부터 비공식적인 결합에 의해 개인의 활동을 보완할 수단을 가졌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정부기관의 개입없이도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은 자신들이 개간한 국유지에 대한 소유권을 투기업자에게서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점유자들의 단체 자경단이 있었다.
(아메리카 전역의 새로운 땅에서 그들은 사회적 관습이 법으로 바뀌고 또한 결정되는 과정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법을 초월한 자발적인 결사의 능력이었지만)
아메리카에서는 민간이들의 비공식적인 결사와 합의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들은 자발적인 행위에 의해 즉석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강제가 아닌 자유 선택에서 카스트의 지배가 아닌 자발적인 충동에 의해서 그들은 어떤 명분을 중심으로 규합하였고, 또 특정한 문제에 대해 동의하였다.
모든 사람은 공동의 유대에 의해 결합되었고 야영집회이건 정치집회이건 가릴 것 없이 단체로 모였을 때에는 그들은 공통된 감정과 열성의 힘을 느꼈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폭넓은 구성원간에 서로 진정한 사회적 동료의식을 갖게 하는 종류의 민주주의였다.
개인주의적 경쟁의 요소와 자발적인 결사의 능력 때문에 개척자들은 리더십에 대한 호의적 반응도 보였다.
또 낙관적 신념은 자기 자신들의 통치능력에 대한 확신과 팽창에 대한 정열의 원칙이 되었다.
최고의 운명을 성취하려면 경험과 자신감과 야망과 창조력이 풍부한 국민이되어야 한다.
그들에겐 오랜 희망, 용기있는 신념, 밑바닥에 깔린 휼륭한 기질과 공정한 경쟁 애호심이 있어 승리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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